01-워드프레스를 다시 시작해 보다.
워드프레스를 다시 시작하다
한 7년전 쯤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해 보았다. 그때는 사용을 했다라기보다는 배우면서 사용하기 위해 이것 저것 조금 수정을 한 후, 설치만 해두고 방치한 상태였다. 한마디로 워드프레스가 어떤 것인가를 아주 살짝 아는 정도…
그리고는 7년 정도 흐른 현재, 난 다시 워드프레스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의 잘 들어가지 않았지만 홈페이지 연습한답시고 몇 년간 카페24에 있는 호스팅이라고 해야 하나? 이 것을 연장에 연장을 하면서 유지를 하고 있었기에 이걸 이용하기로 하였다.
카페24에 있는 자료를 완전 초기화 하고 난 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이것 저것 수정하다보니 트래픽이 한계에 도달하였다.
웹서버 Xampp를 PC에 설치하다.
트래픽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카페24에서 계속 수정을 하기가 쉽지 않아서, 컴퓨터에 설치하여 수정 한 후 다시금 카페24에 설치하는 방법을 택하기로 하였다.
Xampp는 전에 사용하였던지라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에잇!
설치는 쉬웠지만, 중간 중간 난관에 부딪히는 상황이 발생해 해결하면서 진행하려니 휴~~~~
카페24에 WordPress를 초기화후 다시 설치하다.
카페24는 wordpress를 기본으로 설치할 수 있다. 테마도 여러개가 준비되어 있어서 나에게 맞는 테마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는데,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테마는 없었기에 원하는 테마를 찾아 인터넷 여기저기를 돌아다녔고, 적당한 스타일의 테마를 여러개 다운받았다.
테마는 대부분 프리버전과 프로버전으로 나뉘어 있었다. 물론, 완전 무료 테마도 있었다. 난, 이 완전 무료 테마를 찾아 나섰고, 여러 프리버전 테마를 저장한 것이다.
나에게 맞는 테마를 선택하기 위해서 꽤 많은 테마를 테스트 해 보았으며, 그 중에 2개를 선택하였다. 그렇다고 수 많은 테마에 비하면 완전 새발의 피!
완전 무료테마를 2개 선택하여 적용을 해 보았는데, 마음에 들면서도 부족한 부분이 보였다. 그리고는 아무 생각없이 여기 저기 기웃거리다가 발견한 테마가 현재 적용된 테마다.
찾아낸 무료 테마
github.com 홈페이지에서 Kratos 를 검색하면 테마를 다운 받을 수 있다. 링크를 끝까지 연결하지 않는 이유는 해당 페이지가 언제 사라질지도 몰라서다. github.com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른쪽 검색어에 Kratos를 검색하면 나오니 검색하면 된다.
마무리
워드프레스에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적용하여 이용해 보았고, 그중에 선택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적용시켜 놓았다. 필요에 따라 플러그인을 활성화와 비활성화하면서 지금부터는 글을 적으며 수정해도 되겠다 싶어 연습글이 아닌 첫 글을 적어 본다.